작성일 : 19-11-12 10:58
REC 가격 하락에도 끄떡 없이 높은 수익을 보장 받는 100KW 농촌 태양광 시공 사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09  

요즘 REC 현물가격의 하락으로 업계 및 태양광 발전사업 하시는 분들의 걱정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12만원 하던 것이 불과 1년 반 만에 4만원대 미만으로 곤두박질 했으니 많은 걱정을 불러오게 된 것도 당연하죠.


물론 20년 고정가격으로 장기계약을 체결하신 분들은 걱정이 없습니다.


그동안 현물 가격이 높아 20년 장기 계약추진을 미루었던 분들이 최근 수익감소를 호소하고 있죠.


이러한 판매가격의 등락에 관계없이 고정된 가격으로 정부가 판매를 보장해 주는 농촌태양광 설비의 설치가 여전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경기도 용인지역에 농민께서 의뢰하신 발전소 설치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용인 한화리조트에서 가까운 곳에 논농사와 밭농사를 지으시던 농민께서 경기도 에너지 센터에서 매년 시행하는 상업용 발전사업 교육에 참석하셔서 강의 내용을 듣고 저희에게 인허가와 시공일체를 맡기신 프로젝트입니다.


그동안 십 수년간의 국내 태양광 업계에 몸담고 있으면서 경험한 내용을 여러 교육을 통해 공유해 왔는데, 경기도 에너지센터의 교육도 2017년부터 의뢰 받아 꾸준히 강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농촌태양광의 가장 큰 장점은 년1.75%의 정책금융을 정부가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올해도 100KW 가준 시공비의 90%를 제공했고 총2,800억원의 예산을 모두 집행 할 정도로 많은 농민분들이 신청하여 5월에 예산 소진에 따라 접수불가 사태까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용인의 사업주도 올해 정책금융을 상반기, 하반기 두분 신청했으나 끝내 선정되지 못하는 결과를 얻었죠.


농촌태양광 금융지원 신청 자격은 농민으로서 사업대상지로부터 5KM 반경에 1년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발전허가 및 개발허가가 나야 신청할 수있는데 개인사정으로 주민등록을 한달 타지역으로 옮겼다가 복귀했던 사례가 있어서 상반기 신청에서 선정되지 못했고, 하반기는 적은 잔여예산 때문에 예비순번 60번째로 위치하게 되어 우선 본인 자금으로 시공을 하기로 했습니다.


올해안에 준공해야 한국형 FIT 184원이 보장 되고, 내년 금융지원 신청도 내년에 할 수 있으니까요.


참고로 내년 2020년 설치하는 농촌태양광의 장기고정가격(FIT)는 173원 정도 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인 사업부지는 100KW를 설치하기에는 충분한 면적을 가지고 있어 애초 고정가변형으로 배치를 검토했습니다.


고정식보다는 계절별 각도를 조절하는 가변형이 발전량이 최소 5% 이상 더 나오기 때문이죠.


그러나 타지역보다 높은 공시지가로 인해 농지전용 부담금이 너무 많이 부과 될 수 있는 환경이라 개발면적을 최소화 하기로 하고 태양광 설비의 배치도 고정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하여 애초 개발허가 추진면적 2,140㎡를 1,413㎡로 축소하여 허가를 변경하게 됩니다.


변경된 1,413㎡의 농지전용부담금은 약2,800만원이 부과 되었습니다.


이 농지전용부담금은 사업주가 농민이므로 공시지가의 30% 부담금이 15%로 감액된 금액입니다.


전반적으로 경기도 땅은 지가가 높아 발전사업의 원가가 높아지는 원인이 되더군요.


발전소 구성은 한화큐셀 370W 모듈 268장을 적용하여 99.16KW 로 최종 구성 하고, 인버터는 SMA 25KW 4대로 분산 적용하였습니다.


30년이상 장기운영 해야 하는 발전사업이므로 인버터의 고장 등의 사태발생 시 발전손실 최소화차원에서 적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고정형으로 설치 해야 하는 상황과 동편 능선의 영향을 감안하여 최대한으로 그림자 영향을 최소화 하기위한 배치를 고민했고, 충분한 하중을 견디도록 H빔을 기둥으로 적용했습니다.



장기간 운영되는 발전소임을 감안하여 예비모듈도 4장을 적용하여 현장 구조물에 부착하여 향후 모듈파손시 예비모듈로 교체 할 수 있도록 적용했습니다. 이 또 하나의 농촌 태양광으로 친환경 전력 생산 및 농민의 안정적인 소득을 기원합니다.


)H-energy services 시공팀

E-mail : cleancity-ok@naver.com

Home Page : http://www.henergy.kr/


 
   
 


주식회사 에이치에너지서비스 ㅣ 대표 : 성락준 ㅣ 사업자등록번호 : 878-87-00549
주소 :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5로 321 김포한강듀클래스 802호 ㅣ 고객센터 : 031-997-7828 | e-mail : Cleancity@henergy.kr